임실 치즈테마파크 / 피자&치즈체험
3월 초입 따뜻하던 날 아이들과 임실 치즈테마파크로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2년 전쯤 조카들과 나들이 겸 다녀온 적이 있는데, 그때는 치즈테마파크 야외에서 돌아다니고 잔디밭에서 뛰어놀며 보내다 돌아갔었는데요.
이번에는 아이들과 피자&치즈체험도 해볼겸 또 방문해 보았습니다.
피자&치즈체험관

피자&치즈 체험관은 위 지도상 1번쯤에 있어요.
입구에서 위쪽으로 길 따라서 쭉 올라가면 찾을 수 있어요.
미리 예약하셨다면 천천히 둘러보며 시간 맞춰 올라가도 좋고, 현장 접수 할 생각이라면 먼저 체험관으로 올라가서 원하는 시간에 접수해 놓고 나서 천천히 둘러봐도 좋아요.
임실치즈테마파크
지속가능 관광프로그램 지역사회와의 연계, 공간기능의 확장 등을 통해 임실군의 지속가능한 관광 발전에 기여한 우수 지역특화 프로그램 배경이미지 -->
www.cheesepark.kr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치즈체험, 피자체험, 피자&치즈체험 예약할 수 있고, 여유자리가 남았다면 현장에서도 접수 가능해요.

피자&치즈체험관이에요.

체험관 앞에 각 체험 시간과 가격이 적힌 포스터가 붙어있어요.
피자 만들기, 치즈 체험 따로 가능하고, 둘 다 하는 것도 가능해요.
피자 만들기+치즈체험 둘 다 할 경우 위의 체험시간대로 할 수도 있고, 치즈체험 먼저 하고 따로 피자만들기 체험도 가능해요. 하지만 만약 둘 다 하실 생각이라면 위에 적힌 대로 피자 만들기부터 하고 치즈체험하면 좋아요.
저희는 10시 30분 넘어서 갔었는데 같은 가격에 치즈체험 먼저도 가능하다고 하셔서 치즈체험먼저 하고 중간에 놀다가 피자 만들기를 했어요. 피자만들기는 30분 안에 금방 끝나고 굽는 시간이 있어서 근처에서 2~30분 놀다가 다시 찾으러 가야 했어요.
피자만들기 먼저 하고 치즈체험하면 치즈체험하는 동안 피자를 구워서 체험 끝나고 바로 가져갈 수 있겠더라고요..
그리고.. 치즈체험과 피자 만들기 모두 할 경우 가격이 1인당 30,000원이에요.
아이도 각각 1인 비용 똑같고, 중학생 이하는 보호자가 같이 들어가야 하는데 보호자도 똑같이 체험비용을 내야 하더라고요..
치즈체험은 뜨거운 물도 사용하고 어른이 함께 해야 하는 게 있으니 똑같이 비용 받는 건 그럴 수 있겠다 생각했는데,
피자 만들기는... 재료도 다 준비되어 있어서 아이들만 피자 만들고 보호자는 옆에서 참관만 하고 비용을 아이들 만들기 비용만 받아도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가격면에서 좀 아쉬웠어요..
그래도!!
아이들을 위해 체험신청을 하고 치즈체험부터 해보았습니다^^
임실치즈테마파크 - 치즈체험

체험예약을 하고 시간 맞춰서 손 씻고 입장을 하면 각 테이블마다 예약자 이름과 재료가 놓여있어요.
먼저 앞에서 임실치즈에 대한 역사와 치즈 만드는 과정 등을 간략하게, 아이들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셨어요.

빨간 뚜껑의 통 안에는 원유가 들어있었어요.
열어서 원유의 냄새도 맡아보고, 설명에 따라 조금씩 소분되어 있는 치즈 만드는 재료들도 직접 넣어보았어요.
하나는 린넷이라는 원유를 치즈로 굳혀주는 재료였는데, 다른 하나는 무엇이었는지 기억이 안 나네요..ㅎㅎ;;
설명대로 원유에 재료들을 넣어주고 살짝 저은 후 뚜껑을 닫고 잠시 두어요.

그리고 또 설명도 듣고 이야기를 들은 후 뚜껑을 열어보면 원유가 약간 요거트 같은? 살짝 엉겨 굳어있어요~
냄새도 맡아보고, 살짝 흔들어보고 나서 준비되어 있는 나이프고 통 안을 저어 보고 잘라보아요.ㅎ
약간 순두부 같이 변했더라고요..ㅎ
잘게 자르고 나면 약간 노란 물이 생기는데 그 물을 제거하고 덩어리만 굳히면 치즈가 된다고 했어요.
원유에서 치즈를 만드는 과정을 간단하게 직접 체험해 보고 눈으로 볼 수 있어서 신기했어요.

그리고 나서 스트링치즈 만들기 체험을 했어요.
역시 필요한 재료들이 다 준비되어 있고, 참가 인원수만큼 조각치즈들을 나누어 주셨어요.
먼저 스트링치즈 만드는 방법을 영상으로 보고 나서,
순서에 따라 다같이 만들어보았어요.

치즈조각들을 큰 볼에 담고,
어른보호자 한 명은 목장갑과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뜨거운 물을 받아와요.
그러고 나서 물속에서 치즈들을 조물조물하여 한 덩어리로 만들어 준 후 아이들도 비닐장갑을 착용하고 다 같이 평평하게 잡고 늘려보았어요.
(저와 아이들만 들어가서 사진을 찍지 못한 게 아쉬웠어요 ㅠ)
생각보다 잘 안 찢어지고 잘 늘어나서 저도, 아이들도 신기해했어요.^^
그러고 나서 다시 뭉쳐서 물속에서 납작하게 편 후 김밥처럼 돌돌 말아서 꺼낸 후 아이들과 손가락 굵기로 길게 길게 늘이고 식힌 후 찢으면 스트링치즈 완성!!

체험 인원수만큼 소분용기가 있어서 길게 늘인 스트링 치즈를 각자 통에 소분해서 담았어요.ㅎ
담으면서 한두 번 집어먹었던 딸래미들은 너무 맛있다면 그 자리에서 다 먹을 뻔..ㅋㅋ
이렇게 담고 나면 치즈체험이 끝나요.
치즈체험은 약 4 ~ 50분 정도 소요된 거 같아요.

정리하고 나와서 저희 아이들은 만든 치즈 먹고 싶다고 해서 바로 앞 벤치에서 한 통을 순식간에 다 먹어버렸어요..ㅋㅋ
더 먹고 싶다는 거 점심 먹을 시간이라 겨우 말려서 화덕피자를 먹었답니다.ㅋ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서 더 좋아하기도 했지만, 저도 한입 먹어보니 진짜 쫄깃하고 담백하면서 맛있더라구요.ㅎ
임실치즈테마파크 - 피자 만들기 체험
저희는 치즈체험을 먼저 해서 피자만들기 체험까지는 시간이 비어서 점심을 먹고 왔어요.
조금 더 일찍 가서 피자 만들기와 치즈체험을 바로 이어서 했더라면 만든 피자를 점심으로 먹어도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간 맞춰서 손을 씻고 체험장안으로 들어갔어요.
테이블마다 예약자 이름과 인원수만큼 재료가 준비되어 있어요.

1인당 도우와 치즈 한 접시, 그리고 야채와 햄 재료는 하나에 담겨 있었어요.
새송이버섯, 양파, 파프리카, 다진 고기, 햄 이렇게 5가지 재료가 있었어요.
야채 재료들이 너무 조금씩 있는 거 같았는데, 피자가 크지 않아서 저 정도로 3개 만들기 적당했어요.
피자 만들기 체험은 치즈체험과 달리 치즈에 관한 설명이나 이야기는 아주 짧게 하고 바로 피자 만들기를 했어요.
안내에 따라 준비된 재료들로 만들기 시작했어요.

피자도우는 미리 준비되어 있었고,
도우 테두리에 준비된 오일을 발라주고, 바닥면엔 토마토소스를 골고루 발라주어요.
집에서도 피자 만들기 키트로 간단한 피자를 만들어 본 적이 있지만, 아이들은 너무 재미있게 피자 만들기에 참여했어요.^^

저도 가운데서 만들면서 옆에 아이들 만드는 것도 봐주었어요.
토마토소스 위에 치즈 1/3을 뿌리고, 다진 양념고기를 뿌려주어요.
6살 둘찌도 적극적으로 열심히 만들었어요.ㅎ

버섯과 파프리카, 양파는 잘게 잘라져 있지 않아서 직접 작게 잘라서 뿌려주었어요.
양파는 매울 거 같아서 제가 작게 잘라서 뿌려 주었고,
파프리카와 버섯은 길게 잘라주어 아이들이 자를 수 있게 해주었어요.ㅎ

집에서는 플라스틱 빵칼로만 가끔 엄마와 야채 자르기 해보았는데, 작지만 진짜 칼을 사용해서 야채들을 잘라보는 게 처음이라 조심하면서도 좋아하더라고요.ㅎ
둘찌도 조심조심 직접 잘라서 피자에 뿌려주었어요.ㅎ
(피자 만들기 체험은 여기 칼 쓸 때 말고는 보호자는 크게 도와줄 일이 없어서 재료값만 생각한다면, 아이들만 체험을 원한다면 보호자는 참관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ㅠ 저까지 같은 피자가 3개..ㅎㅎ;;)

소시지와 야채를 올려주고 마지막으로 남은 치즈들을 듬뿍 뿌려주면 피자 완성!!
각자 원하는 모양대로 토핑을 올려주고, 나누어 준 숫자조각을 피자사이에 끼워서 체험관 직원에게 전해주면 피자 만들기 체험은 끝나요.
피자 만들기 체험은 20~30분 정도 걸렸던거 같아요.
피자만들기 체험 후 바로 치즈체험을 준비하더라고요.
저희는 치즈체험은 먼저 했기 때문에 나가서 근처에서 놀다가 안내해 준 시간에 맞춰서 구워진 피자를 찾으러 갔어요.

피자가 다 구워지면 이렇게 박스에 담아서 나와요.
만들기 할 때 피자에 끼웠던 숫자 기억해서 본인 상자 찾아가면 돼요.
피자 냄새가 너무 맛있게 났어요..ㅎ
저희는 점심에 화덕피자를 먹고 나서 피자 만들기를 했어서 바로 먹진 못하고, 집으로 가져와서 먹었어요.
혹시 피자만들기 체험을 하신다면 오전타임에 피자만들기를 하고 점심으로 바로 먹거나, 오후 두 번째 타임으로 체험하고 간식이나 저녁으로 바로 먹으면 훨씬 맛있을 거 같아요.^^
치즈를 좋아한다면, 아이들과 임실치즈테마파크에 가서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고 싶다면
피자 만들기&치즈 체험, 혹은 치즈 체험만이라도 함께 해보기를 추천합니다~
피자 만들기는 집에서도 할 수 있지만, 치즈체험은 어디서 쉽게 못해보는 체험이니 이곳에 방문하신다면 한 번쯤 해보면 좋을 거 같아요^^
임실 치즈테마파크/ 임실 여행/ 아이와 갈만한 곳
안녕하세요^^ 지난달 날이 아주 따뜻했던 주말에 전북 임실에 있는 임실치즈테마크에 아이들과 나들이를 다녀왔어요.전북 임실 치즈테마파크는 입장료 없이 구경할 수 있으며 넓은 잔디밭, 공
ggomjik24.tistory.com
~~ 아이들과 다녀와서 직접 체험하고 경험한 이야기를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