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책과 함께

요리조리 사이언스키즈2 - 레몬이 시큼시큼 / 아이와 독후활동, 과학실험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아이들과 책 읽고 독후활동 겸 과학실험한 이야기를 남겨보려 해요.

 

첫찌도 5세 이후부터, 지금 5세가 된 둘찌도 우연히 '호기심딱지' 방송을 접한 이후로 '호기심딱지'를 좋아해요.ㅎ

여러 가지 필요한 교육적 이야기를 재미있게 표현해 주어서 저도 '호기심딱지' 보는 건 말리지 않고 있어요.

 

그와 더불어 가끔 과학책 보며 실험하는거 나오면 해보고 싶다고 해서 첫찌는 한 번씩 해보기도 했었어요.

 

둘찌는 이래저래 상황이 안돼서 거의 못해봐서 미안했는데,

이번에 '요리조리 사이언스키즈'라는 책을 알게 되고 아이들이 좋아할 거 같아 구매해서 보았어요.

 

요리조리 사이언스 키즈

책 표지
레몬이 시큼시큼

 

요리조리사이언스키즈 책은 14권 세트예요.

책 내용은 실사 사진과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고, 집에서 어렵지 않게 직접 실험할 수 있는 내용들이 쉽게 나와있어요.

직접 실험 방법들이 그림과 사진으로 나와있어서 책만 보아도 재미있었어요.

 

책 구매하고 매일 저녁 1권씩 읽고 쉬는 날 실험하자고 매일 약속했는데..ㅋ

먼저 처음으로 아이들이 실험하자고 고른 책은 '레몬이 시큼시큼'

 

레몬이 시큼시큼 - 독후 과학실험

책과 레몬 사진
실험하는 거 사진 찍을거라니깐 책앞에 레몬도 놓고 손으로 V 해주는 첫찌.ㅋ

마트에서 레몬을 사왔어요.

평소에는 살 일이 없는 과일인데, 아이들과 실험을 위해 아이들과 같이 마트 가서 사 왔어요.ㅎ

 

책에 한 가지 활동만 있는게 아니라 매 페이지마다 한 활동들이 있어서, 책 한권에 한가지 재료로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어요.

 

먼저 재료 살펴보기.

레몬 만져보는 사진
책을 보며 직접 레몬 만져보기

 

레몬을 깨끗이 씻은 후 겉면도 만져보도, 책처럼 반절 잘라 단면도 관찰하고 만져보고 맛도 보았어요.

'아이 셔~!! >. < '

 

 

레몬즙 짜는 손
두손으로 꾸욱!

 

실험을 위해 필요한 레몬즙을 직접 짜보기도 했어요.

두 손으로 꾹~!!

 

모은 레몬즙 사진
레몬즙 짜는 틀이 없어서 저희는 손으로만 짯어요..ㅎㅎ

 

아이들이 짜도 어느 정도 즙이 나오더라고요.ㅎ

엄마아빠 도움으로 즙을 더 짜냈어요.

 

반응형

 

레몬 물에 뜨는지 확인하는 실험.

 

자르지 않은 레몬으로 물에 담가보는 실험.

다른 감귤류 과일이 있었으면 비교가 됐을 텐데, 다른 과일은 없어서 레몬만 담가보았어요.

물속에 꾹 눌러 넣어도 손을 떼면 쏙 물 위로 뜨는 레몬.

무게가 있어도 레몬 껍질에 있는 성분 때문에 물 위에 뜬다고 해요 +.+

엄마도 몰랐던 내용들도 있어서 같이 실험하는 저도 재밌었어요^^

 

레몬으로 새동전 만들기 실험 사진
아이가 직접 책과 같이 동전을 꽂아보았어요.

이번에는 녹슨 동전 새 동전으로 만들기!

집에 있는 동전 중에 제일 더러운(?) 동전을 가져와서 책과 같이 꽂아보았어요.ㅎ

이건 시간이 필요하니, 동전 꽂아놓고 다른 활동하기~~

레몬에 동전 꽂은 사진
동생도 같이 새 동전 만들기~

동생도 같이 동전 골라서 꽂아보기!

 

 

그림그리는 모습
레몬즙으로 그림그리기

 

다음은 비밀편지 쓰기.

아까 짜놓은 레몬즙을 면봉에 적셔 종이에 글씨나 그림을 그려요.

잘 보이지 않지만 열심히 그려 준 후 레몬즙이 마르면 다리미로 꾹 다려줘요.

 

다리미 사진
다리미는 뜨거우니 부모의 도움이 필요해요~!!

저는 종이가 탈까 봐 깨끗한 종이 한 장 덮고 높은 온도로 다림질(?)을 해주었어요.

잠깐 다리면 잘 안 나타나서 좀 꾸욱 눌러주는 느낌으로 문질문질 해주었어요.

 

희미한 그림 사진
레몬즙을 약하게 묻혔는지 여러번 다려도 잘 안보였어요..ㅠ

 

둘찌껀 레몬즙을 많이 안 묻혀서 인지 연하게 나타났어요.

 

갈색으로 나타난 그림
첫찌가 그린 그림은 어느정도 나타났어요.ㅎ

 

첫찌꺼는 어느 정도 그림이 나타났어요.

아이들이 우와~~ 신기해하더라고요.

 

팁! 을 드리자면 레몬즙을 좀 넉넉히 묻혀 그리는 게 잘 나타나는 거 같아요.

 

 

다음은 치즈 만들기~!!

데운 우유에 레몬즙 넣는 사진
아이가 직접 레몬즙을 넣어주었어요.

 

아이들 이유식 할 때 우유와 레몬으로 치즈를 만들어보았어서

아이들에게 이야기해 주었지만.. 기억 안 나지??ㅋ

데운 우유에 짜놓은 레몬즙을 넣어주면

덩어리진 우유 사진
흰생 덩어리들이 몽글몽글 생겨요.

 

이렇게 몽글몽글 덩어리가 생겨요.

레몬즙이 우유와 잘 섞이게 좀 저어주고 잠시 놔두었다가

 

면포에 부은 사진
우유 양보다 치즈 양은 많이 적어요..

 

면포에 받치고 덩어리 생긴 우유물을 부어주어 뭉쳐주었어요.

 

치즈 뭉치는 사진
손으로 꼭꼭 눌러 뭉쳐주어요.

 

아이들도 손을 씻고 만들어진 치즈 손으로 만져보고 뭉쳐보고 맛도 보았어요.

평소 먹는 좋아하는 치즈맛을 생각한 아이들은 치즈 만들기를 신기하게, 기대감으로 보고 완성된 치즈를 맛보았는데...

아무 맛도 안나는 밍밍한 치즈 맛을 보고는 좀 실망한듯했어요..ㅋㅋㅋ

 

냉장고에 넣어서 시원하게 하고, 약간 간을 하면 맛있을 거야~~^^

 

 

마지막으로 화산폭발(?) 실험.ㅋ

꽃병에 담은 붉은 레몬즙
길죽한 꽃병에 담아서 실험해 보았어요.

 

마지막 실험을 위해 남은 레몬들 아빠도움으로 레몬즙을 모두 짜내서 모아주었어요.

그리고 화산과 비슷하게 붉은색 물감을 조금 첨가해서 화장실에서 실험하기!! ㅎ

 

아이들은 펑! 하고 폭발하는 줄 알았는데 스멀스멀 나오니 화산폭발 아니라고..ㅋㅋ;;;

 

레몬즙이 담긴 그릇에 베이킹소다를 넣어주면~!

보글보글 거품이 나요~~

(레몬즙이 많아야 오래 나오나 봐요..ㅎ 금방 끝나니 저희 아이들은 좀 시시해했어요..ㅎ)

 

 

반절 깨끗해진 동전
레몬에 닿아있던 면은 좀 깨끗해지긴 했어요~!!

 

실험책에선 몇 시간 더 오래 있어야 한다고 했지만,

빨리 정리하고픈 엄마 맘에;;;

모든 실험을 마치고 레몬에 끼워둔 동전 확인!

그래도 1시간 넘게 있어서인지 위아래 조금 변화된 모습이 보였어요 

 

아이들이 반대쪽도 더 꽂아놓으라고... 해서...

결국 더 꽂아 놓았답니다..ㅋㅋㅋㅋ

 

아이들과 책도 보고, 집에서 간단하게 과학실험도 할 수 있는 요리조리 사이언스 키즈!

다음에 또 다른 실험으로 남겨볼게요^^

 

 

내돈내산!! 직접 구매하여 아이들과 활동한 내용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